개인연금보험에 가장 관심 많은 30대, 가입률은?
이름 휴대폰
여성 남성
생년월일 개인정보수집및이용동의
게시판


보험개발원이 보험사의 개인연금보험 가입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 중 약 17.1%가 개인연금보험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3년간 가장 낮은 수치로 특히 20~30대 가입률이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보험개발원은 2017 은퇴시장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30대가 생각하는 노후생활의 인식을 분석했습니다.
이들은 스스로 생각하는 희망 및 건강수명이 타연령대 대비 가장 높고, 노후생활 리스크 중 장수 리스크를 가장 위험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개인연금 구매의사도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상세내용에 대한 인지도는 가장 낮았습니다. 개인연금보험은 노후보장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경제적 활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많은 은퇴 이후의 삶을 보장해주는 목적으로 준비된 보험이 개인연금보험인 만큼 해당 보험에 관해 바로 알아두고 자신의 노후를 보장하고자 하는 사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렇 결과를 바탕으로 보험개발원이 보험사의 개인연금보험 가입 자료를 확인한 결과 전체 국민 중 거의 20%의 사람이 개인연금보험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입률은 감소하는 추세인데요. 국민연금을 통한 노후의 소득대체율은 40년간 단절없이 가입해야 40% 정도여서 미리미리 개인연금 가입 등으로 노후소득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30대는 장수 리스크에 대한 인식이 높고 연금상품에 대한 관심도 많지만 실질적인 대비 수준이 미미합니다. 연금을 통한 장수 리스크 해지나 해당 위험에 대한 교육과 홍보활동 강화, 수요 맞춤형 상품개발로 노후준비 활성화 지원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