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자가 교통사고를 내면 자동차보험 처리는?
이름 휴대폰
여성 남성
생년월일 개인정보수집및이용동의
게시판


음주운전의 위험성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한 번쯤 대리운전 기사님을 부른 적이 있을 것이고 대리운전업체가 매우 많아진 것일 텐데요. 그러나 대리운전업체가 너무 많아져서 경쟁을 하다 보니 사고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난폭운전으로 차량 파손, 대리운전자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영업을 하면서 차주가 술을 마셔 상황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악용해 사고가 났을 때 도주하는 일도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나라에서 사고 시 최소한의 피해자 보호를 목적으로 의무적인 가입을 법으로 규정 중이기에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관리 중인 모든 이는 자동차보험을 준비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의 사고 사례 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대리 운전사의 경우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대리 운전 중 사고가 발생했다면 도주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대리운전자가 사고를 냈을 때는 대리운전자가 책임을 질 거로 생각하지만, 자동차보험의 책임관계를 살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대리운전자가 교통사고를 내면 사고 피해자는 대리운전자가 자동차 소유자 어느 쪽에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대리운전자와 자동차 소유자 사이에서는 배상책임이 대리운전자에게 있어서 대인사고가 아니라면 대리운전자 보험으로 처리하는데요. 하지만 대인사고가 났을 때는 차주의 책임보험으로 보험금을 지급하고 한도를 넘은 금액만 대리운전자 보험에서 부담합니다. 하지만 대리운전자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라면 차주가 모든 책임을 떠안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대리운전자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